치아미백
그동안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실내는 물론 실외에서까지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였으나,
이제는 특정한 상황이 아니라면 야외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의무가 아니다.
이에 그동안 마스크 착용으로 다소 무관심했던 화장 등의 피부 관리 등과 더불어,
미용 목적의 치아 관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치아미백이란 착색 혹은 변색된 치아 표면의 색을,
원래의 색으로 회복시키거나 더 희고 밝게 만들어 주는 치료를 말한다.
치아미백은 커피, 흡연 등으로 치아가 착색된 경우나,
치아가 노랗게 변색된 경우 등 치아 색으로 컴플렉스가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된다.
하지만 이와 같은 치아미백은 치과에서만 치료가 가능할까?
이에 대한 대답은 '그렇지 않다'이다.
셀프로 직접 알아서 치아미백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번 글을 통해 의약외품인 '치아미백제'에 대한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래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 뉴스가 출처임을 밝히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치아미백제 올바른 사용방법
미용목적으로 스스로 치아 미백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의약외품인 ‘치아미백제’의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알아본다.
‘치아미백’이란?
착색 또는 변색된 치아를 미백 기능이 있는 물질을 이용하여 원래의 색 또는 그보다 희고 밝게 만들어주는 것을 말한다.
‘치아미백제’의 성분
주로 과산화수소나 과산화요소(카바마이드퍼옥사이드)로, 이 성분이 분해되면서 생성된 활성산소가 치아 표면의 착색 물질을 분해하거나 제거하여 치아를 희고 밝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치아미백’의 방법
▲ 전문가 미백
치과에서 고농도 과산화수소 등이 포함된 치아미백제를 바른 뒤 미백 전용 광선을 쬐는 방법
▲ 자가 미백
치과에서 각 개인의 치아 모양의 본을 뜨고 그 안에 미백제를 넣은 다음 치아에 끼워 미백하는 방법
▲ 생활 미백
3% 이하 저농도 과산화수소 등이 포함된 의약외품 치아미백제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가정에서 스스로 하는 미백. 표시된 용법·용량대로 꾸준히 사용하면 미백효과를 볼 수 있으며, 젤형·부착형·치약형 제품이 있다.
제품 형태별 ‘치아미백제’ 사용방법
▲ 젤형
치아 표면에 물기를 제거하고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의 적당량을 바른다. 약 30초~1분간 입을 다물지 말고 제품이 건조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30분 후에 물로 헹구어낸다.
▲ 부착형
제품의 용법·용량에 따라 치아에 부착했다가 제거한 후 물로 헹구어낸다.
▲ 치약형
적당량을 칫솔에 묻혀 칫솔질로 치아를 닦아주고 물로 헹구면 된다.
의약외품 ‘치아미백제’의 올바른 사용방법
소비자가 마트 등에서 구매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치아미백제는 반드시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아 표시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치아미백제를 정해진 방법과 다르게 사용하면 치아가 약해지고 손상될 수도 있다. 제품의 종류에 따라 사용 시간, 사용 방법 등이 다를 수 있어 용기·포장이나 첨부문서에 기재된 용법·용량과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치아미백 직후에는 치약을 사용하지 말고 부드러운 칫솔로 이를 닦고, 치아미백제가 입안에 남지 않도록 잘 헹구어 치아가 약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치아미백제’ 사용 시 주의사항
과산화수소에 과민증이 있거나 치아교정 환자, 소아·청소년, 임부, 수유부는 치아미백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구강 내 감염, 치아 손상, 잇몸 질환 등이 있는 경우 치아미백제로 인한 자극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입안의 상태를 확인하고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치아미백 후 잇몸 자극이나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 1~2일 정도 중단하면 회복되는데 만약 증상이 지속되면 미백제 사용을 중단하고 치과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치아미백제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마치며 - 함께 보면 좋은 글
지금까지 치아미백이 무엇이며 치아미백의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의약외품 치아미백제의 올바른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양한 부분에 있어 미용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
치아미백에 관심이 있다면 이 글의 내용은 반드시 잘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평소 이를 하얗게 유지하고 싶다면,
착색 및 변색을 유발하는 음식물과 그 섭취법에 유의하고,
식사 후 바로 양치질을 하는 등의 관리에도 신경써야 할 것이다.
더불어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구강검진을 통한 치아 관리도 필수인데,
이는 연 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스케일링과 함께 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건강/병원 및 의료기기] - [치아 건강] 스케일링으로 구강 건강 관리하기 (연 1회 건강보험 적용됨)
개인적으로 최근 고령인 부모님의 임플란트 치료 과정을 함께 하였는데,
아무리 임플란트 관련 기술이 발달하였다고 해도 임플란트가 사람의 치아를 완벽히 대신할 수는 없다.
또한 그 과정이 너무나 길고 힘들기에 우리 모두 치아 건강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자.
[건강/병원 및 의료기기] - [치과] 부모님 임플란트 치료 후기 (분당, 판교, 강남 임플란트 전문 치과)
'건강 > 병원 및 의료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과] 아동기, 영유아 치과 검진으로 치아건강 지키자! (영유아 구강 검진) (0) | 2022.06.10 |
---|---|
[치과] 틀니 시술 및 임플란트 지원대상, 지원내용 살펴보기 (0) | 2022.05.28 |
[치아건강] 붓고 피나는 잇몸질환 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법 알아보기 (0) | 2022.05.22 |
[임플란트] 치과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대상 및 기준 살펴보기 (0) | 2022.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