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정상회의 참석
우리나라의 문재인 대통령은,
2021년 6월 13일까지 영국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초청 참석하였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주요 경제들의 협의체인 G20을 넘어 글로벌 리더인 G7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는 의미"라고 강조했으며,
더불어 "우리나라는 G7 정상회의에 2년 연속 초대됐으며, 특히 올해는 권역별 주도국 4개국 만을 소수로 초청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리고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초의 대면 다자 정상회의이자 경제 회복과 기후변화 대응 등 시급한 국내 현안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이번 G7 정상회의에 초청된 것은 민주주의 국가이자 기술 선도국인 우리의 격상된 위상에 대한 평가"라고 강조했다.
관련된 청와대의 6월 12일 정책뉴스는 아래 페이지를 통해,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문 대통령 G7 정상회의 참석, 선진국 반열 올랐다는 의미”
청와대가 12일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에 대해 주요 경제들의 협의체인 G20을 넘어 글로벌 리더인 G7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는 의미라고 강조했
www.korea.kr
콘월, G7 정상회의를 마치고
문재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다음과 같은 발언을 남겼다.
'문재인 대통령 발언 전문'은 아래 페이지에서 직접 확인 가능하며,
이 포스팅에서는 청와대 홈페이지 내용을 그대로 전달하고자 한다.
콘월, G7 정상회의를 마치고 > 대한민국 청와대
나라를 나라답게, 국민과 함께 갑니다.
www1.president.go.kr
"콘월, G7 정상회의를 마치고" (2021.06.13)
G7 정상회의에 초청받아 모든 일정을 잘 마쳤습니다.
보건, 열린사회, 기후환경, 각 주제별로 지구촌의 책임있는 나라들이 진솔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우리도 지속가능한 세계를 위해 국격과 국력에 맞는 역할을 약속했고, 특히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가교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가진 만남들도 매우 의미있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소리오 회장과는 백신생산 협력을 논의했고, 독일 메르켈 총리와는 독일의 발전한 백신개발 협력에 대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호주 모리슨 총리와는 수소경제 협력, EU의 미셸 상임의장과 라이엔 집행위원장과는 그린, 디지털 협력에 공감했습니다.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과도 첨단 기술과 문화·교육 분야 등의 미래 협력을 다짐했습니다.
우리의 외교 지평이 넓어지고 디지털과 그린 분야 협력이 확대발전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스가 총리와의 첫 대면은 한일관계에서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지만, 회담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을 아쉽게 생각합니다.
G7정상회의에 참석하면서 두 가지 역사적 사건이 마음 속에 맴돌았습니다.
하나는 1907년 헤이그에서 열렸던 만국평화회의입니다.
일본의 외교 침탈을 알리기 위해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타고 헤이그에 도착한 이준 열사는, 그러나 회의장에도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다른 하나는 한반도 분단이 결정된 포츠담회의입니다.
우리는 목소리도 내지 못한 채 강대국들간의 결정으로 우리 운명이 좌우되었습니다.
오늘 대한민국은 세계10위권의 경제대국이 되었고, 세계에서 가장 성숙한 국민들이 민주주의와 방역, 탄소중립을 위해 함께 행동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우리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다른 나라와 지지와 협력을 주고받을 수 있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많은 나라가 우리나라와 협력하기를 원합니다.
지속가능한 세계를 위해 우리의 목소리를 낼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참으로 뿌듯한 우리 국민들의 성취입니다.
G7정상회의 내내 우리 국민을 대표한다는 마음으로 임했습니다.
대한민국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마치며
오늘은 G7 정상회의를 마친 후,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 전문을 소개하였다.
정말 멋진 나라의 멋진 대통령이며, 멋진 우리나라 국민들이 아닐 수 없다.
이번 G7 정상회의 참석과 오스트리아와 스페인 국빈방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우리나라의 높아진 국격을 우리 국민 모두가 보고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아래는 관련하여 참고할 수 있는 몇 가지 포스팅이다.
관련된 보도가 워낙 없다 보니 이렇게나마 참고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대한민국/세계 속 한국] - [G7 정상회의] 사진으로 확인하는 G7 정상회의 분위기
[G7 정상회의] 사진으로 확인하는 G7 정상회의 분위기
G7 정상회의 참석 문재인 대통령은 2년 연속으로 G7 정상회의에 초청받아, 6월 11일부터 13일까지 영국을 방문하였다. 그리고 이와 같은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에서, 코로나 극복, 기후변화와 환
100s0s.tistory.com
[대한민국/세계 속 한국] - [국빈방문] 129년 만의 오스트리아 국빈방문 (최고 예우)
[국빈방문] 129년 만의 오스트리아 국빈방문 (최고 예우)
오스트리아 국빈방문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2박 3일간의 오스트리아 국빈방문 일정을 마쳤다. 오스트리아에 한국 정상이 방문한 것은, 양국이 수교를 맺은 이래 129년 만에 처음이다. 문재인 대
100s0s.tistory.com
[대한민국/세계 속 한국] - [국빈방문] 스페인 국빈방문 중 스페인이 공개한 조선왕국전도 (독도는 우리땅)
[국빈방문] 스페인 국빈방문 중 스페인이 공개한 조선왕국전도 (독도는 우리땅)
스페인 국빈방문 문재인 대통령은 6월 17일 기준, 2박 3일간의 스페인 국빈방문 일정을 진행 중이다. 영국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2박 3일간의 오스트리아 국빈방문을 마친 후, 현재 스
100s0s.tistory.com
'대한민국 > 세계 속 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빈방문] 스페인 국빈방문 공동성명 채택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 (0) | 2021.06.19 |
---|---|
[G7 정상회의] 사진으로 확인하는 G7 정상회의 분위기 (0) | 2021.06.18 |
[국빈방문] 스페인 국빈방문 중 스페인이 공개한 조선왕국전도 (독도는 우리땅) (0) | 2021.06.18 |
[국빈방문] 129년 만의 오스트리아 국빈방문 (최고 예우) (0) | 2021.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