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세금 및 보험

9월 재산세 납부 대상, 기간, 방법 살펴보기

728x90
728x170

매년 '7월'과 '9월'은 '재산세 납부의 달'입니다. 이 글은 재산세 납부 대상, 납부 기간 및 기한, 납부 방법 등 재산세 관련 내용에 대해 쉽고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또한 놓치지 않아야 하는 유의사항 등에 대한 내용도 안내합니다.

 

* 재산세 (지방세) 내는 달?
- 매년 7월, 9월

 

 

재산세란?

 

'재산세'란 매우 간단한 개념의 세금입니다. 주택, 토지, 건축물 등 '재산'을 보유한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이 바로 재산세인 것이죠.

 

그리고 이와 같은 재산세는 1년에 2번 부과됩니다. 바로 7월과 9월에 말이죠. 기본적으로는 7월, 9월에 부과되는 재산의 대상이 다릅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내용은 주택 관련 재산세일 테니, 주택 재산세 관련 내용에 대해서만 이야기해 볼까요? 주택분 재산세는 총세금에 따라 7월에만 부과될 수도 있고, 7월과 9월에 2차례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택분 재산세가 20만원을 이하라면 7월에 한 번만 납부하면 되는데, 20만원을 초과한다면 7월 및 9월에 2번 납부 관련 안내를 받게 되죠. 이것은 납세자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정책으로, 우리와 같은 납세자는 마치 무이자 할부 같은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원한다면 7월에 모든 재산세를 한번에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세 연납 할인 등과 같은 별도의 혜택은 없습니다.

 

 

재산세 납부 대상

 

재산세 납부 대상 및 납세의무자는 6월 1일 기준 주택 또는 토지 소유자에 해당합니다. 6월 2일 이후 주택이나 토지를 구입했다면, 올해가 아닌 다음 해에 재산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 재산세 납세의무자 : 6월 1일 현재 주택, 토지 소유자

 

앞서 알아본 것과 같이 재산세는 매년 7월, 9월 두 차례에 납부해야 하는데, 그렇다면 재산 종류에 따른 재산세 납부 월에 대해 살펴볼까요?

 

① 7월 : 주택 재산세 1기분 (총 재산세 50%), 건물분 재산세 (사무실, 빌딩, 상가)

② 9월 : 주택 재산세 2기분 (총 재산세 50%), 토지분 재산세

 

위와 같이 재산 종류에 따라 납부 월이 다릅니다. 또한 7월 재산세 고지서에 '주택 1기분'으로 표시된 안내가 있었다면, 9월에는 '주택 2기분' 재산세가 청구된다고 알아두시면 됩니다.

 

 

재산세 납부 기간

 

재산세 납부 기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재산세 납부 기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7월 : 7월 16일 ~ 7월 31일

② 9월 : 9월 16일 ~ 9월 30일

 

만약 재산세 납부 기한을 넘기는 경우, 3%의 가산금을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만약 100만원의 재산세를 납부해야 하는데, 납부 기한을 넘기게 되면 3만원의 가산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것이죠.

 

그러니 재산세 납부 기간을 참고하시어, 실수로 납부 기한을 넘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시기 바랍니다.

 

 

재산세 납부 방법

 

재산세 납부 방법에 대해 살펴볼까요? 재산세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위택스(WETAX), 서울시이택스(ETAX)

- 고지서 앞면의 은행 전용계좌로 계좌이체 납부

- ARS 납부

- 은행 홈페이지 납부

- 은행 CD/ATM을 통한 지방세 조회 후 납부

 

개인적으로는 '인터넷 세금납부 시스템'인 위택스 또는 이택스 사용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지방세 관련 인터넷 세금납부 시스템은 서울시와 그 외 지역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서울시라면 이택스를, 그 외 지역이라면 위택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재산세 납부 시 신용카드 지방세 납부 이벤트, 무이자 할부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별도의 글을 통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산세
재산세

 

재산세 납부의 달로 알려진 7월과 9월. 재산세 납부 대상, 납부 기간, 납부 방법 및 유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재산세 납부에 참고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728x90
그리드형
LIS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