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세금 및 보험

안경구입비 연말정산 공제, 신청 방법, 한도? (연말정산 의료비)

728x90
728x170

안경구입비 연말정산 공제 및 신청 방법, 한도, 조회 방법 등 2023년 연말정산 내용을 소개합니다. 1인당 50만원 한도로 의료비 세액공제 인정 가능한, 시력교정용 안경 및 렌즈 구입비 카드, 현금 구입 시 필요한 영수증 및 유의사항을 살펴봅니다.

 

 

안경구입비 연말정산 공제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직장인들의 연말정산 기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2023년 초 연말정산 신청을 위해 12월 연말정산 관련 영수증, 서류 등을 미리미리 챙겨두면 좋은데, 시력교정용 안경 및 렌즈 구입비에 대한 연말정산 관련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리나라는 시력 교정을 위한 안경 구입 또는 콘택트렌즈 구입 비용에 대해 1인당 50만원 한도에서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시, 난시 등으로 구입한 안경, 렌즈 등에 대해 의료비로 인정하여, 의료비 사용액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앞서 소개한 것처럼 1인당 50만원까지 의료비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이에 만약 부양가족이 4명이고, 4명 모두 안경구입비, 렌즈구입비 내역이 있다면, 최대 200만원까지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경구입비 연말정산 공제 한도 : 1인당 50만원 (의료비 공제 가능)

 

 

연말정산 안경구입비 신청 방법

 

그렇다면 안경구입비 연말정산 조회 및 신청 방법 관련 내용에 대해 살펴볼까요? 매우 간단하지만 매년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찾아보게 되는 내용입니다.

 

사실 일반적으로 병원 이용이 많지 않은 경우,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 공제 및 환급을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기준이 다음과 같기 때문입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 공제 가능

 

이에 1인당 50만원 한도에서 인정되는 안경 및 렌즈 구입비는, 의료비 항목으로 세액공제 가능하다는 것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 그러면 이어서 연말정산 안경구입비 신청 방법 및 조회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연말정산 안경구입비 신청 방법 - 카드

 

시력 교정용 안경, 렌즈 구입을 카드로 결제했다면, 연말정산 조회 및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카드 결제 내역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연말정산간소화 사이트 및 웹페이지 등을 통해 조회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참고로 신용카드로 구입한 경우 신용카드 소득공제와 의료비 세액공제 모두 이중으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안경구입비 신청 방법 - 현금

 

만약 현금으로 안경, 렌즈를 구입한 경우, 안경구입비 연말정산 신청 방법에 대해 살펴볼까요? 이 경우에는 안경 구입처에 직접 영수증 발급을 요청해야 합니다.

 

실제 안경 및 렌즈 사용자가 확인되는 영수증 발급 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안경점들은 이 같은 연말정산 관련 내용을 잘 알고 있기에, 요청하면 매우 쉽게 처리해 줍니다.

 

또한 연금영수증 발급받은 경우에도, 의료비 세액공제 항목과 이중으로 적용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시력교정용 안경 및 렌즈 구입은 의료비 항목으로 세액공제 및 연말정산 신청이 가능하니, 필요시 구입 시기 등을 적절히 조정하면 좋습니다.

 

 

안경구입비-연말정산
안경구입비 연말정산

 

시력교정용 안경구입비 연말정산 공제 및 신청 방법, 1인당 한도, 조회 방법 등 2023년 연말정산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시력 교정용 안경, 렌즈 구입비 항목을 꼭 챙겨, 연말정산 의료비 항목으로 세액공제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728x90
그리드형
LIS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